대학생 생활비대출 가능한곳 및 신청방법

반응형

부모님으로부터 넉넉한 지원을 받는 대학생은 자신의 용돈정도만 필요에 따라 아르바이트를 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생활비가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이런 대학생을 위해서 국가에서 대학생 생활비대출 지원을 하고 있으므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분들은 아래 기사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2017년에 한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대학생의 월 평균 필요금액이 얼마인지 묻는 설문조사에서 평균 생활비가 70만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일정한 소득이 없는 대학생으로서는 엄청 큰 액수입니다. 요즘 대학생의 경우 10명중 7명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했을 정도로 높아진 물가가 부담이 됩니다. 


대학생을 위한 생활비대출로는 햇살론 youth 와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이 있으며, 두가지 모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대학생 생활비대출 가능한곳

대학생 햇살론 youth (서민금융진흥원)


대학생은 학업 및 취업에 집중해야 하는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는 시기이며, 경제적 부담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 및 청년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위해 지원되는 사업입니다.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서 저렴한 금리뿐만아니라 승인률 또한 높아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신청 대상


만 19세이상 부터 만 34세 이하의 내국인을 대상으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공통 자격 조건.


 취업준비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및 온라인대학,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

중소기업에 입사한지 1년 이하인 자


대학생뿐만 아니라 학점은행제 수강생(온라인 대학), 그리고 미취업 청년과 중소기업 근로자(입사기간 1년이내) 까지 햇살론 youth 대출 신청 대상에 포함됩니다.


지원 내용


1. 1인당 최대 한도 1,200만원 제공.

2. 대출 금리는 3.5%

3. 최대 보증기간은 15년 (지원대상에 따라 차등 적용)


제출 서류


대학생은 재학증명서, 휴학증명서, 졸업유예증명서중 1가지를 택하여 준비해야하며, 중소기업 재직자는 실명확인증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합니다.


햇살론 youth 신청방법


처음 이용하는 분들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서 자격조건 확인 및 보증 신청을 합니다. 이후 금융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이수하게 되며 전국 지역별 서민금융통합지원 센터에 방문하여 상담 및 심사를 거치게 됩니다. 


이후에는 햇살론 youth 협약은행(전북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의 앱을 통해서 대출을 신청, 심사, 체결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참고로 협약은행외에도 타 은행과 우대서비스를 비교해서 원하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대학생 재학중일때는 대출에 따른 이자 및 원금 상환의 부담이 없으며, 학업 종료후 취업하여 소득이 발생할 때 원리금을 상환하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참고로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일반 대출과는 달리 년도별 학기에 따른 대출 일정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격조건

1. 소득분위 8분위 이하.

2. 만 19세이상 만 35세 이하.

3. 다자녀 가구에서 학부생의 경우 신청 가능


※ 경우에 따라서 전문대학의 계약학과에 재학중인 학부생은 만 45세까지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일정 확인하기


지원내용


대출 한도 : 등록금 전액 및 생활비는 1 학기당 150만원 이내.

대출 금리 : 연 2.0% (변동금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